설치를 하다.
먼저 DBMS설치파일과 GUI 관리프로그램, 관리자 매뉴얼을 다운 받았다. 생각보다 용량이 많지 않아 약간 놀랐다.
제대로 다운받은 것이 맞나 싶지만. 우선 실행 해보기로 했다. 테스트 설치다 보니, 시스템 사양은 노트북이다. 듀얼코어 정도의 CPU에 4기가 메모리지만, 실제는 3.4G 정도만 사용 가능한 윈도우 XP 기반에다가 설치를 한다.
첫 설치 화면..
설치 위치 선택화면이다. 여유공간이 많은 D드라이브에 설치를 하려고 변경을 하는데, 새폴더 생성 아이콘이 없다;; 대략 난감;; 직접 폴더를 생성하고, 설치하는 수 밖에는 방도가 없다. 센스 있는 개발자라면 폴더 생성시 바로 반영이 되도록 했을 텐데. 재로드를 통해서야 새폴더가 호출된다. 소소한 배려가 아쉽군...
다음 화면: 라이선스 정책이나 이용약관 정도로 생각했는데, 체크 사항이다. 대략 읽어보니 관리자 계정으로 설치해야 된다는 그런 내용.. 꼭 여기다 이 메뉴가 있어야 할까 싶은 의문이 들지만. 그냥 넘어가 본다.
설치 1단계:
기본 세팅값이다. 최대 메모리 사이즈만 2G로 조절하고 넘어갔다.
설치2단계:
아카이브 모드만 아카이브 로깅으로 변경했다. 속도상의 저하는 약간 있겠지만 로그관리를 해보기 위해 변경해본다.
설치3단계:
폴더 변경 문제는 여전하지만, 잊기로 했다. 로그앵커파일을 3군데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역할을 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지저분하게 나열하지 말고, 설치 후 에 변경할 수 있게 해두면 어떨까 생각해본다.
설치 내역 보기:
설치 속성에 대한 내역인데. 텍스트 파일로 내릴 수 있는 옵션이 있었으면 어떨까 싶다. 그게 아니라면 타 DBMS 처럼, 설치 후 설치 내역에 관한 정보를 보여주던가...흠.. 계속 불만만 하는군..
실제 설치 화면은 순식간이다. 테스트용도로 설치하는 것들이라 그렇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자잘한 클릭 후, DB 인스턴스가 설치되면 설치가 마무리 된다.
윈도우즈의 한계인가… 리스타트를 하라고 나오다니..;;;
끝난줄 알았는데, 먼가 오류가 있다고 한다. 매뉴얼을 차근히 읽어보니 사용자를 등록해주라고 한다.
알티베이스 윈도우 서비스 등록 절차
>> 사용계정에 반드시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한다.
등록이 완료되고 재부팅을 한다.
클라이언트도 설치해야 된다.
관리- 서비스에서 알티베이스를 시작해준다.
커멘드창을 띄워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프로그램에서 ISQL을 실행하여 해당정보를 입력하면
드디어 첫 스타트를 할 수 있게 된다.
관리자 권한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connect as sysdba
이제 DBMS를 전지전능하게 관리 할 수 있게 되었다.
dba의 특권!! shutdown을 수행해보자. ㅋ
아무곳에서나 함부로 했다간 큰일난다…;;;
STARTUP PROCESS
>> 이 상태는 DB를 생성할 수 있으며, 프로퍼티를 조회 또는 변경할 수 있는 단계이다.
STARTUP CONTROL
>>이 상태는 DB FILE들을 로드하고 복구를 준비하는 단계이다.
STARTUP META
>> 이 상태는 복구 완료된 상태이며, 딕셔너리 테이블에 대한 업그레이드 및 온라인 로그 리셋이 가능한 단계 이다.
STARTUP SERVICE
>> 유저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이다.